From: Taehyun Kim [mailto:thkim@inisoft.co.kr]
Sent: Wednesday, May 22, 2013 10:55 AM
To: Wonsuk Lee
Cc: public-html-ig-ko@w3.org
Subject: Re: HTML5 ruby tag 관련

Ruby Tag는

1. 일본어 번역물 , 자막 등에는 광범위하게 사용중입니다. 그렇지만 한글의 표현보다는 원문 그대로의 자막을 넣는 경우 ( 가사등 )에 주로 사용됩니다.

2. 일본어 교육 관련 내용이나 한자 교육 관련 내용에서는 일부 사용됩니다.

3. 일상적으로는 잘 안 쓰입니다. 한자어 발음 정도라면 괄호로 표현하는 정도로 충분하거든요. 일본어처럼 간지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거나 한자의 발음이 다양해서 후리가나를 적어줘야 하거나 그럴 필요가 상대적으로 적고 한자없이도 일상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사용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정말 Ruby Tag는 자막에서 밖에 본적이 거의 없습니다. 저희가 동영상 Player같은 걸 만들어서 Ruby Tag 자막 지원해달라고 몇달을 시달려서 결국 만들기는 했거든요. 자막 파일 특히 일본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오프닝 엔딩 자막에 Ruby Tag가 많이 사용됩니다. 한자로 써놓으면 일본어를 잘 하지 못하면 노래를 못 따라 불러서 말이죠.
2013. 5. 22. 오전 12:22에 "Wonsuk Lee" <wonsuk73@gmail.com<mailto:wonsuk73@gmail.com>>님이 작성: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국내에서 HTML5 ruby tag[1, 2]의 활용성이 어느정도 되는지에 대한 의견을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이유는 HTML5의 ruby tag에 대한 기본 설계 및 알고리즘에 문제가 있어 HTML5 spec에서 ruby tag을 빼는 것에 대한 의견이 나왔고,
이에 대해서 ruby tag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일본에서는 크게 반대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HTML5 spec 에디터를 맡고 있는 Robin Berjon이 저에게 한국에서의 현재 활용정도가 어느정도 되는지에 대해서 문의를 해왔습니다.
혹시 실제로 활용을 하고 계시거나 활용되고 있는 것과 관련되 정보를 알고 계신분은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

[1] http://ko.wikipedia.org/wiki/%EB%A3%A8%EB%B9%84_%EB%AC%B8%EC%9E%90

[2] http://siana.tistory.com/entry/HTML5-ruby-rt-rp-%EC%97%98%EB%A6%AC%EB%A8%BC%ED%8A%B8element

이원석 드림.
이 원 석 (Wonsuk, Lee) / Principal Engineer, Ph.D
SAMSUNG ELECTRONICS Co., LTD. (三星電子)
Mobile: +82-10-5800-3997
E-mail: wonsuk11.lee@samsung.com<mailto:wonsuk11.lee@samsung.com>, wonsuk73@gmail.com<mailto:wonsuk73@gmail.com>
http://www.wonsuk73.com/, twitter: @wonsuk73
Inspire the World, Create the Futu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