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의견 문의^^) KIG에서 논의할 아이템...

안녕하세요~ 다현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데로 Web Assembly에 대한 브라우저 벤더들의 지원은 확실히 빠릅니다~^^
기존의 코드를 활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활용도가 클 것으로 생각되는데 각 브라우저 벤더들이 바라보는 이익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소스: http://caniuse.com/#search=webassembly )
[cid:image002.jpg@01D307CE.EA573EC0]

Web payment의 경우는 정말 빠른 속도로 표준 개발과 브라우저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본 표준 중에 단연 top speed 입니다^^ 삼성전자도
크롬, 크롬 for android, edge 그리고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가 지원합니다. 오프라인 페이도 있지만 온라인에서 웹 페이먼트 생태계 선점을 위한 경쟁도 엄청난 것 같습니다~^^
http://caniuse.com/#search=Payment%20Request%20API

[단독] 삼성전자 갤럭시S8, 세계최초로 W3C 웹결제 표준 적용
http://www.segye.com/newsView/20170315003778

전자화페 관련해서도 현재 blockchain community group에서 웹에서 필요한 표준을 찾아나가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https://www.w3.org/community/blockchain/

그리고 WebVR도 기업들이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기술이고 현재 WebCR community group을 중심으로 WebVR 표준 초안을 개발 중에 있는데 언제쯤 공식적으로 WG을 만들어서 진행될지 궁금하네요^^
https://www.w3.org/community/webvr/

https://github.com/w3c/webvr/

https://w3c.github.io/webvr/spec/latest/

마지막으로  WebRTC와 WebVR 간의 시너지도 말씀하신데로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 한데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이원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