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HTML5 Video in Safari on OS X Yosemite

(이원석) EME를 사용하더라고 결국 DRM 정책에 대한 부분은 단말의 브라우저와 DRM 서버와의 Native 통신이 필요한가요?

한가지 방법은 Web에서 일반적으로 CP들의 다양한 브라우저에 대해 콘텐츠를 adaptation하는 것처럼 프리미움 컨텐츠 서비스
제공자가 다양한 주요 DRM솔류션의 서버를 모두 제공하는 것이겠네요^^;

*[김태현] 맞습니다. 현재 추세는 1개의 사업자가 2-4개의 DRM을 동시 지원 ( 파일 포맷은 MPEG-DASH로 통일 )하는
방향입니다.*

*Adobe / MS PlayReady / Google Widevine 정도는 지원하려고 하는 분위기 입니다.*

*이부분은 원래 UltraViolet이라고 DVD처럼 통일된 파일 포맷으로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된
부분입니다. ( MPEG-DASH쪽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EME는 실제로 Native단의 DRM Agent ( CDM )과의
Interface만 가지고 있지 구체적인 내용은 없는 규격입니다. EME를 지원한다 하여도 개별DRM마다 구현마다 약간씩 다른 구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당장 IE11과 Chromecast의 PlayReady 작동방식이 일부 상이하여 별도 구현 하고 있는 상태 입니다.*

(이원석) 구글과 MS는 Widevine DRM과 PlayReady DRM Server를 각각 판매하나요?
*[김태현]Widevine은 라이선스 서버를 임대 하고 MS는 판매 ( 라이선스 제공 ) 하거나 3rd party에서 ASP로
제공합니다.*
*단말 라이선스는 별도(PlayReady)이거나 무로 ( Widevine )입니다.*

2014년 6월 17일 오전 11:20, Wonsuk Lee <wonsuk11.lee@samsung.com>님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