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W3C Device API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컴포지트님.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From: .컴포지트 [mailto:ukjinplant@msn.com] 
Sent: Friday, November 28, 2014 9:57 AM
To: Wonsuk Lee
Cc: public-html-ig-ko@w3.org
Subject: W3C Device API 질문입니다.

 

 

일단 기술적인 질문보다는 정책적인 질문입니다.

 

일단 W3C에서 제안하는 API들이 추가되는 것을 보면 이제 어느 장비에서나 공통으로 쓸 것들을 제안하고 회의하고 지지를 받으면 표준 준비하고 하잖아요.

이 중에 Device API를 몇번 눈여겨 봤는데…

 

끝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계속 장비들의 기능은 추가되고 삭제되고 이러는 분위기가 한몫을 하는데.

물론 배터리 상태처럼 휴대용 장치에 다 들어가는 건 제외하고.

어떤장비는 이거있고 저거없고, 어떤장비는 저거있는데 이거없고 이런 다양한 장비들이 많은데

그 과정에서 안쓰기 시작하면 또 이거 API 구현단계에서 어버버 되고.

 

이런 장비들의 API를 W3C에서 어떻게 수용하는지부터 궁금합니다.

(이원석) W3C 표준은 모든 것이 use case와 requirement 기반으로 개발이 됩니다. 따라서 웹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고 유용성이 큰지에 대한 정리가 먼저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출현하고 다양한 api들의 필요성들이 나오겠지만 모든 api를 W3C 표준으로 개발하지는 않고, 요구사항이 확실한 api들에 집중해서 표준화를 진행합니다.

 

그래서 차라리 Device API 인터페이스를 파트별로 표준을 오픈하고 각 브라우저에서 구현을 했으면 어떨까 싶기도 했죠.

생활에 필수적인 장치 기능이 있는가 하면 지는 기능이 있기도 하잖아요. 예를 들면 NFC.

(이원석) W3C에 워낙 다양한 vendor들이 모여 있고 주로 Browser vendor의 영향력이 절대적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더디게 디바이스 API들이 추가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다만 이러한 device api들에 대한 security 이슈를 최소화 할 수 있는 model이 고안이 된다면 보다 빠르게 API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뭐 멤버가 아니니 뭐라 할 형편은 안되지만 Device API에 대해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HTML5.1 에서 어떻게 구현이 될 지도 궁금하기도 합니다.

(이원석) 지금 논의 중이지만 HTML5.1 스펙이 개발이 될 수도 있고, 각 의미있는 기능별로 별도의 스펙으로 개발될 수도 있습니다. Device API쪽은 앞으로 Sensor API, Bluetooth, Health 관련 API 등 많은 표준들이 지속적으로 보안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혹시 중요한 Device API가 있다면 의견 주세요~ 물론 사용자 시나리오 기반의 use case를 정리하여 의견을 주셨으면 합니다~

 

이원석 드림. 

 

Windows 메일에서 보냄

 

Received on Monday, 1 December 2014 05:31:50 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