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Chrome & Web technology barcamp 제안

안녕하세요.

케이스마텍 박일성 입니다.

혹시 25일 행사 생방송은 안하시나요? ^^

From: Soonson Kwon [mailto:kss@kldp.org]
Sent: Friday, October 11, 2013 2:17 PM
To: Wonsuk Lee
Cc: public-html-ig-ko@w3.org; soonson@google.com; Wonsuk Lee; Kyounga Ra
Subject: Re: Chrome & Web technology barcamp 제안

네 좋은 질문들 감사합니다

참석 인원은 서로 대화가 가능한 수준으로 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실 이야기가 많은 분들을 모시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것 같구요~

(sent from Android)

2013. 10. 11. 오후 1:07에 "Wonsuk Lee" <wonsuk73@gmail.com <mailto:wonsuk73@gmail.com> >님이 작성:

경아님.

정말 오랜만 입니다~^^ 잘 지내시죠~ ;)

inline comment 달았습니다~^^

2013년 10월 11일 오전 10:42, Kyounga Ra <kyounga.ra@gmail.com <mailto:kyounga.ra@gmail.com> >님의 말:

안녕하세요.

Alticast 의 라경아입니다.

좋은 또는 재미있는 자리가 될 거라 생각이 들고, 참석하고 싶습니다.

가끔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궁금하던 것들도 물어볼 수 있겠네요.

인터넷에 뒤지면 자료를 찾을 수 있겠지만,

직접 개발자에게 들을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그냥 궁금했던 것 생각나는 데로 일단 적어봅니다.

blink 관련한 정책이나 방향성

webkit 에서 분리 된 후 개발하는 데 있어 좋은 점 / 나쁜점?

현재는 webkit에서 패치를 가져가고 있는데, 앞으로는 가져갈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나지 않을지?

Chrome팀 분께서 Blink에 대한 향후 로드맵을 설명해 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BlinkOn에서 로드맵에 대한 설명이 있었는데 국내에서 못오신 분들이 많으니 괜찮을 것 같습니다.

현재 브라우저 성능향상은 integration part에 많이 좌우하며,

blink/webkit/gecko 같은 엔진의 성능차이는 크지 않다고 생각하는데요.

blink에서 개선할 부분들이 있는지?

좋은 질문입니다~^^ 저도 많이 궁금하네요~ ;)

심지어 성능 개선을 위한 accelated_compositing은 해당 기능을 켜면,

normal case의 경우 성능이나 메모리면에서 비효율성을 가지기도 합니다. (성능상 +도 있고 -도 있는데)

이런 경우 어떤 기준으로  해당 기능을 구현할지 말지 결정하는지?

제 생각에는 이건 아주 case by case 일 것 같은데, 예를 들면 Target 디바이스 마다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구요~^^

질문은 좋은 것 같습니다~

이원석박사님 말 처럼 mobile web / mobile html 이라고 해서 따로 분리가 되는 내용인가요?

최근에는 mobile이라고 해서 web 이 pc와 분리되지 않고 일체화 되어 가는데,

화면 사이즈 제한에 따른 것은 css로 커버 하고,

input method (키보드/터치/가상키보드)의 차이가 가장 크다고 보는데요.

pc / mobile / TV 등으로 device 를 나눌 때, 화면 사이즈/input method 에 따라 달라지는 것 외에

따로 특별히 고려하셔 개발 하고 있는 item 이 있는건가요?

제 생각에 성능에 대한 gap이나 상용 가능한 Device API 같은 부분은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문가의 답변은 다음에 듣구요~^^

그외에 web game 이나 chrome app의 성능이나 표준화 여부.

tv industry에서 필요한 표준의 구현이나 기 구현된 코드의 반영 여부. 등.

저는 특히 Chrome apps 관련하여 Google에서 W3C System Applications WG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데 Concern이 있습니다~^^

Manifest format, Chrome extension API, Runtime & Security model 등에 대해서 W3C에서 함께 표준화를 하면 좋겠습니다~ ;)

25일에 참석가능인원이 얼마나 될까요?

저희 팀6명정도(분야는 다를 수 있습니다)인데, 모두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이건 권순선 부장님께서 답변을 주세요~^^

이원석  드림.

감사합니다.

라경아 드림.

2013년 10월 11일 오전 8:43, Wonsuk Lee <wonsuk11.lee@samsung.com <mailto:wonsuk11.lee@samsung.com> >님의 말:

권순선 부장님.

아래 리스트에 있는 내용들이 대부분 이해가 되는데 1. Mobile Web과 10. Mobile HTML5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1. mobile web

2. responsive design

3. webview

4. web game

5. web component

6. polymer

7. yeoman

8. dart

9. native client

10 mobile html5

11. mobile perf

12. devtools

13 chrome apps

14. blink

이원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