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질문!!! ;)

흥미로운 질문이네요.

지금 리옹에 www2012 에 참가하고 있는데요
팀 버너스리가 관련한 내용을 강한 어조로 얘기하고 있네요.  ^^

어쨌든 성능이라는 것을 결정하는 요소가 너무나 많다보니 단적으로
Native 대비 성능이라는 질문이 너무 광범위하긴 합니다만 확실한건
일반적인 개발자들은 성능에 대한 부분을 플랫폼이 지원하는 수준에서
만족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본다면 현재는 확실하게
네이티브앱이 비교우위를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웹앱으로 성능을 내려면 브라우저의 특성과 플랫폼의 특성을 거의 완벽하게
학습하여 튜닝 포인트를 찾아야하는 어려움이 있다보니 성능 한계점이 매우
낮아보인다는게 웹 기술의 문제라면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웹 기술에 기반한 개발을 하는 개발자라면 현재는 어쨌든 공부와 새로운 시도를,
좀더 깊이있는 시도를 많이 해야하는 숙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013년 중반이 지나면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은 웹앱으로 개발해도
충분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예상해봅니다.
근거는….경험에 기반한 직관이랄까요? (딱히 근거는 없다는 얘기죠 ^^)

:-)

kth / 개발실 / Web플랫폼팀
팀장 / 김민태 / @ibare / ibare@kth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