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HTML5 KIG 서브그룹 활동계획 정리

안녕하세요. 박재성 그룹장님.

잘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원석 드림.

From: 박재성 [mailto:jaesung.park@nhn.com]
Sent: Friday, January 28, 2011 6:36 PM
To: 이원석
Cc: Min Tae Kim; Toby Yun; Kyounga Ra; mixed@nhn.com; Byungjung Kim; Seiyon Lee; HTML Korean Interest
Subject: RE: HTML5 KIG 서브그룹 활동계획 정리

안녕하세요. NHN 박재성 입니다.

Web Application SG에서 다룰 표준 항목들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그리고 차기 회의에서 좀더 논의가 필요할텐데요, 활동 결과물과 검토 계획은 다음 정도가 될것 같으니

다른 분들도 보시고 의견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덧> 설 연휴가 얼마 남지 않았네요. KIG 여러분들 모두 즐거운 연휴 되시길 바랍니다. :)

1. 올해 활동 결과물

     - SG 검토 대상 표준에 대한 가이드

       a) 기본 API 설명

       b) Best Practice (예제중심?)

2. 검토대상 표준 검토 계획

      - 각 표준에 대한 브라우저 지원 현황

      - 표준에 대한 SG 의견

<Web Application SG : HTML5 표준 현황>

표준명

설 명

표준

개발 현황

Web Storage

key/value 쌍으로 구성된 데이터의 클라이언트 영역 사용에 대한 API 표준

(HTTP 세션 쿠키와 비슷)

http://www.w3.org/TR/webstorage/ <http://www.w3.org/TR/webstorage/>

WD

Indexed

Database

대량의 구조화된 데이터 저장 기능 및 인덱스 기반의 고성능 검색 기능에 대한

API 표준

http://www.w3.org/TR/IndexedDB/ <http://www.w3.org/TR/IndexedDB/>

WD

File API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파일 객체를 다룰 수 있도록 하는 API 표준

http://www.w3.org/TR/FileAPI/ <http://www.w3.org/TR/FileAPI/>

WD

File API: Writer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파일을 작성하는 API 표준

http://www.w3.org/TR/file-writer-api/ <http://www.w3.org/TR/file-writer-api/>

WD

File API:

Directories

and System

파일 시스템의 계층적 구조 네비게이션에 대한 API 표준

http://www.w3.org/TR/file-system-api/ <http://www.w3.org/TR/file-system-api/>

WD

Web SQL

Database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한 데이터 저장 및 SQL 질의를 통한 데이터 추출에 대한 API

http://www.w3.org/TR/webdatabase/ <http://www.w3.org/TR/webdatabase/>

Deprecated

Web Sockets API

웹 애플리케이션이 서버 측의 프로세스와 직접적인 양방향 통신을 위한 API 표준

http://www.w3.org/TR/websockets/ <http://www.w3.org/TR/websockets/>

WD

Web Messaging

브라우징 컨텍스트와 HTML 문서간의 통신을 위한 API

http://www.w3.org/TR/webmessaging/ <http://www.w3.org/TR/webmessaging/>

WD

Server-Sent

Events

서버에서 DOM 이벤트 형태로 전달되는 알림 메세지 처리를 위한 API

http://www.w3.org/TR/eventsource/ <http://www.w3.org/TR/eventsource/>

WD

Uniform

Messaging Policy

크로스 도메인간에 신뢰할 수 있는 메세지 전달을 위한 API

http://www.w3.org/TR/UMP/ <http://www.w3.org/TR/UMP/>

WD

Cross-Origin

Resource

Sharing

크로스 도메인 간의 자원 공유에 대한 표준

http://www.w3.org/TR/cors/ <http://www.w3.org/TR/cors/>

WD

Web Notification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API 표준

http://dev.w3.org/2006/webapi/WebNotifications/publish/Notifications.html <http://dev.w3.org/2006/webapi/WebNotifications/publish/Notifications.html>

WD

Web Workers

병렬 처리를 위한 백그라운드 작업 실행 API 표준

http://www.w3.org/TR/workers/ <http://www.w3.org/TR/workers/>

WD

Programmable

HTTP Caching

and Service

Application Cache를 확장한 것으로, HTTP 리소스의 오프라인 요청에 대한 API

http://www.w3.org/TR/DataCache/ <http://www.w3.org/TR/DataCache/>

WD

Web

Performance

웹어플리케이션의 클라이언트 퍼포먼스 측정을 위한 API 표준

http://www.w3.org/2010/webperf/ <http://www.w3.org/2010/webperf/>

- Navigation Timing : Editor's Draft

- Reousrce Timing : WD

- User Timing : W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