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의견 문의^^) KIG에서 논의할 아이템...

안녕하세요.

업무중이라 자세한 답변은 못드립니다만, 하기 예시는 primitive type이니 사양내에서 정상적인 사용이 맞습니다.
실질적으로 linear memory buffer로 모든걸 할 수 있지만, 결국 webasm에서 받은걸 JS쪽 execution에서 재해석을
하는 과정이 들어가는데 이게 DOM object에 저쪽에서 작업한 것들을 동기화해 넣는 동안은 main thread에 대한
부하와 jank를 피할 수 없는게 현제 제약 사항입니다.

DOM이 있는 execution context에서 WebASM으로 넘어갈때, Object pointer를 넘겨 받아 WebASM에서 바로
변경해야 될 것들을 반영할 수 있는 시점까지는 사용할 수 있는 예가 제한적이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JNI와 같은 다른 플랫폼의 사례를 보면 FFI에서 지원하고 있는 기능들입니다. 구현 속도만을 생각한 적당한 타협점으로 한다는 점이 매번 아쉽습니다.)

> 동기화 이슈 등의 문제로 다른 스레드에서 직접 UI 핸들링을 하는 것을 제한하는게 일반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
> web worker도 당연히 main thread 동작의 일부인 dom 핸들링을 제한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판단하구요.
> 그와 조금 다르지만 wasm 도 별도의 메모리 영역과 스레드를 통해 접근하는만큼 같은 정책이 적용되었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사실, 이런 문제는 이미 과거 OS에서 해결된 바 있는 문제인데 (단적인 예로, cooperative multitasking 방법론이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웹의 컨텐츠의 현실에 최적화하여 main thread의 jank 방지를 위해 무수하게 많은 편법들이 들어가 있고, 그러한
최적화의 기술 부채로 preemptive multitasking 모델로 개발 된 점이 어찌 보면 장기적으로 웹 플랫폼이 해결해야할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문상환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