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Web OS가 사용자에게 줄 수 있는 장점은?

안녕하세요? kth 김민태입니다.

모바일 플랫폼을 바라보는 관점이 사용자로 넘어가면 어떤 기술로 만들어 졌는가는 의미가 전혀 없는 것 같네요. 훌륭한 콘텐츠가 있는가? 있다면 많이 있는가? 얼마나 쉽고, 싸고, 빠르고, 아름답게 사용할 수 있는가? 이런 정도가 사용자들이 주로 관심을 기울이는 요소이기 때문이겠죠. 다들 아시는 바와 같이..

웹 OS 의 장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이라면 표준적인 접근이 아닐까 싶어요. 예를 들면 어차피 앱은 웹앱이니 다양하고 재미있는 웹 스토어를 찾아 원하는 앱을 쉽게 자신의 폰에 설치하고 사용한다거나, 실시간으로 기능을 업데이트 한다거나, 뭐 이런 것들이 가능하고 그런 생태계가 구축되고 확장된다면 네이티브 플랫폼과는 또 다른 차별성을 사용자에게 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현재 타이젠도 그렇고 이전의 웹OS 도 그렇고 기반 기술은 웹이지만 생태계 측면에선 웹의 장점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다는 것이, 결과적으로 네이티브 플랫폼과 다를바 없는것 같아서 많은 아쉬움이 있네요.

그런데 이런 얘기도 사실 일반 사용자들은 관심 없겠죠.. 스마트폰을 구매하고 앱마켓에 접속하여 하나라도 앱을 다운로드한 사용자의 비율을 보면 그냥 싸고 멋지고 이쁜 폰이 최고! 인것 같기도 하구요. ㅎㅎ

kth / 플랫폼사업부 / BaaS팀
PD / 김민태 / @ibare / ibare@kthcorp.com (mailto:ibare@kthcorp.com)